[월드 인사이드] 러시아의 5G 시장을 중국에 내주면 장기적으로는 러시아에 독이 될 수도 있다
[월드 인사이드] 러시아의 5G 시장을 중국에 내주면 장기적으로는 러시아에 독이 될 수도 있다
  • 최석진 기자
  • 승인 2020.10.17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연합뉴스(AP)
(/ 사진=연합뉴스(AP)

러시아 정부가 5G 기술과 관련해 중국과의 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외교 전문 매체 <더 디플로맷>은 16일(현지 시각) 러시아 출신 국제문제 전문가 다닐 보츠코브의 칼럼을 싣고, 5G 이동통신 분야에서 러시아가 중국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것은 러시아의 IT 산업과 안보를 중국 손에 맡기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다음은 이 칼럼의 요약분이다.

러시아와 중국과의 관계는 최근 상호 신뢰와 정치적 협력 관계를 확대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훈풍을 타고 있다. 이를 입증이라도 하듯이, 세계적인 코로나19 상황에서는 매우 이례적으로, 러시아와 중국의 외무장관들이 9월 11일 모스크바에서 직접 만났다.

양국 외무장관들은 회담이 끝나고,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포함한 매우 포괄적인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성명서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대목은 양국이 기울이기로 한 정보통신 분야의 협력이었다.

이와 관련해서 한 가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러시아는 과연 5G 영역을 중국산에 맡겨놓아도 되는가가 바로 그 것이다.

러시아 최대의 통신 기업 MTS가 화웨이로부터 9350만 달러어치의 5G 장비를 구매하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최근 러시아의 미디어들은 자국 정보 통신 분야의 앞날을 걱정하는 기사들로 머리를 장식하고 있다.

지난 7월, 화웨이는 2022년까지 의무적으로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러시아 전역에 5G를 구축하는 통신 장비 제공업자 면허를 제일 먼저 취득했다.

2019년 모스크바와 베이징은 러시아와 중국이 5G 기술 개발에 협력하는 공식 협정을 체결한 바가 있다. 이로써 화웨이는 러시아 정보통신 개발 분야의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 잡게 되었는데 거기에는 몇 가지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중국의 5G 기술이 러시아에서 두각을 나타낸 가장 큰 이유는, 중국의 기술이 세계 굴지의 업체들에 비해 품질이 결코 뒤떨어지지 않으면서도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다는 점이다.

그 위에 화웨이는 러시아에 일자리를 제공하고 연구 시설을 확충하면서 사회적 책무에 대한 오명을 씻으려는 PR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화웨이는 러시아에서 R&D 연구소 4 곳을 운영 중이며, 900명의 인력을 채용하고 있고, 2024년까지 러시아 현지에서 1,000명의 직원들을 더 고용할 예정이다.

최종적으로, 화웨이는 러시아의 최대 핀테크 업체 스베르방크와 협력을 이끌어냄으로써 러시아 5G 시장의 공동 개발자로 등극하게 된 것처럼 보인다.

MTS의 경쟁 업체들인 비라인이나 텔레투도 2019년부터 화웨이와 협력에 나서고 있다. 예를 들면, 2019년 5월 비라인은 화웨이로부터 50억 루불어치의 장비를 사들였다. MTS는 미래에 곧바로 배치할 수 있는, 이른바 5G가 가능한(5G-ready) 장비를 구매한다.

중국의 미디어들은, 러시아에서의 성공적인 행보를 중국 정보통신 기술의 세계를 향한 힘찬 전진으로 자랑스럽게 늘어놓고 있다. 중국의 해당 분야 기술이 다른 나라들에서도 5G의 길을 닦는 데 공언할 것이라고 한껏 추켜세우고 있는 중이다.

중국의 일부 매체들은 서방이 화웨이에 대해 제재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가 화웨이와 협력하는 것은 화웨이에 커다란 힘이 되고 있다고까지 말하고 있다. 중국의 뉴스 매체들은 러시아가 5G 분야에서 굳건한 협력의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정보통신 분야에서 중국과 러시아 간의 쌍무적 협력 관계에 대해 상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매체들은 이러한 협력 관계는 5G 분야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첨단산업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화웨이가 러시아에 구애의 손길을 내미는 데에는 작년에 부과된 미국의 제재 조치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화웨이는 미국의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의 방향을 러시아로 전환하면서 러시아에 연구진의 숫자를 늘리고 러시아 과학자들의 급여를 올려주고 있다.

궈핑 화웨이 순환회장이 2020 베터 월드 서밋에서 5G의 상업적 성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궈핑 화웨이 순환회장이 2020 베터 월드 서밋에서 5G의 상업적 성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러시아의 5G 전망

5G가 가능한(5G-ready) 기술 표준은 러시아에 2021년까지 도입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MTS는 200억 루블을 투자하면서 이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다. 비라인도 자사의 고객들에게 고속 5G 연결망을 공급하는 경쟁에 뛰어들었지만 비라인은 MTS와는 다르게 80억 루블을 투자하면서 시작 지점을 모스크바의 지하철로 선택했다.

러시아는 향후 몇 년 동안은 모스크바를 테스트 기반으로 하면서 이제 막 5G 기술 혁명에 첫발을 뗐다. 러시아의 수도는 2022년까지 상업용 5G 네트워크를 출범하기로 되어있지만, 정해진 날짜가 지켜질 지는 미지수이다. 많은 문제점들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러시아의 5G 분야는 러시아 5G 네트워크 개발의 로드맵과 관련한 관리들의 무능과 정보통신 업체에 대한 투자가 뒤따르지 못하는 등의 많은 장애요인들 때문에 정체되어있다. 러시아 5G 개발의 개념조차 아직 승인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러시아 5G의 이전 모델은 많은 결점들을 지니고 있어서 업계의 전문가들 사이에 비판이 끊이지를 않자 러시아 정보통신부로 되돌아가 수정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2018년 영국의 회계 컨설팅업체 PwC는 러시아에서 5G 기술을 수립하는 데 들어가는 총비용은 2020년부터 2027년까지 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았다. 러시아의 관리들은 이보다 더 한 100억 달러를 예측하기도 한다.

러시아의 자립

러시아와 서방의 관계에 균열이 가고 있는 상태에서, 화웨이를 배척하려는 세계 각국의 움직임과 러시아와 중국의 정치적 협력 관계는 러시아가 5G를 구축하는 데 화웨이를 뚜렷한 동반자로 자리매김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 8월 러시아의 외무장관 세르게이 라브로프는, 러시아는 화웨이를 왕따시키려는 미국의 노력에 동참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명하게 강조했다. 그는 현대의 테크놀로지 개발을 위해 다른 나라들과 공동으로 노력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도 했다.

미국은 데이터 오염과 화웨이 장비를 통해 미국 정부에 스파이가 침입할 수 있는 가능성, 사이버 안보, 그리고 더욱 현실적으로는 자국 장비 업체들의 붕괴에 대한 우려를 거론하며 자국의 5G 혁명에 화웨이의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했다. 그러자 많은 유럽 국가들도 미국의 전례를 따랐다.

진짜 우려는 네트워크에 접근하고, 상호 연결 시스템을 교란하도록 화웨이가 심어놓았을지도 모르는 일부 ‘백 도어(back doors)’들에 모아졌다.

이러한 우려는, 현재의 우호적인 양국 관계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에도 적용될 수 있다. 러시아와 중국 관계는 남중국해의 석유탐사 프로젝트나 러시아 극동지방을 사이에 둔 해묵은 불화 같은 소소한 문제까지 이견이 없는 것은 아니다. 중국이나 러시아 모두 자국의 이익이 걸린 문제에는 한 치의 양보도 없다. 현재까지는 이러한 이해가 충돌되지 않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자립심이 강한 러시아의 주류 세력의 입장에서 본다면 자체 기술을 통해 5G를 구축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지난 8월 러시아가 개발한 첫 번째 5G 샘플 장비들이 선을 보였다. 이 자리에서 러시아의 정보통신 업체들은 이 장비들을 시험해보고 싶다고 말했었다.

러시아 지도부가 최적의 상태에서 자국의 안보를 유지하고 러시아를 세계 첨단 기술의 허브로 탈바꿈하고 싶다면 어떻게든 러시아 기술로 독립하는 것은 해볼 만한 게임이다.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5G 기술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을 정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신뢰할 수 있고, 효능이 뛰어난 상태를 유지해야하는 것이다. 러시아는 코로나19 와중에 중국의 기술을 포함한 전 세계 공급망이 붕괴된 사실에서 교훈을 얻어야한다.

5G는 이제 세계 어디에나 존재하는 기술로서 국가 안보에 없어서는 안 될 의제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막대한 돈이 들어가더라도 러시아 자체 기술로 5G를 구축하는 일은 충분히 이익이 되는 장사일 것이다.
https://thediplomat.com/2020/10/chinas-bid-to-conquer-russias-5g-market-should-worry-the-kremli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