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 노사상생] 성과중심으로 일한다는 의미… 전략적 사고와 인과적 행동
[AI시대 노사상생] 성과중심으로 일한다는 의미… 전략적 사고와 인과적 행동
  • 소재연 겸임기자
  • 승인 2021.01.18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시대 노사상생
AI시대 노사상생

성과중심으로 일하자는 것은 일을 하기 전에 성과목표를 합의하고 자기완결적으로 일하자는 것입니다.

성과중심으로 일하자는 것은 전략적으로 사고하고 인과적으로 행동하자는 것입니다.

실적중심으로 일하는 것은 과제와 일정중심으로 일하는 것이며 해야 할 일과 일정에 대한 계획을 얼마나 실제 행동으로 옮겼는지 노력에 대한 실적을 챙기는 것입니다. 원하는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치러야 할 댓가를 치러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무슨 일을 하든지 '전략적이고 인과적인 선행노력', '기획하고 계획하는 노력'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타 회사의 결과를 부러워할 수는 있지만 결코 흉내낼 수는 없습니다.

사람들은 남들의 잘되어 있는 결과만 보고 자기도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과정은 진지하게 생각해 보지 않고 너무 성급하게 결과만 바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들이 좋은 결과를 얻었다면 결과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실행했는지,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어떻게 극복했는지, 선행 과정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선행과정은 결코 아무나 모방할 수 없습니다.

과제를 추구하는 목적과 목표와 시장에서 처해져 있는 외부환경과 가지고 있는 능력과 역량에 따라 실행전략과 프로세스와 방법은 다릅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루어 놓은 탁월한 결과를 흠모할 수는 있지만 자신이 반복 재연할 수는 없습니다.

지향하는 목적과 목표가 명확하고 목표를 위해 인과적인 과제를 실행하며 반복적 시행착오를 묵묵히 견뎌내야 비로소 자신의 영혼이 담긴 결과물을 자기주도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자신의 머리로 자신이 처해있는 현장의 현상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파악하고, 지향하는 비전과 목표를 구체화하며 목표수준과 현재수준의 갭(Gap)을 해결해야 할 과제로 인식하고 과제별로 목표를 일일이 설정하고 기간별로 잘게 나누어서 실행하고 중간평가와 개선을 반복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인내하며 실행해 낼 때 비로소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능력과 역량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극복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능력과 역량이 쉽게 체화되지 않는 것은 교육과 훈련과 코칭의 지난한 과정을 견디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하기 때문입니다.

부족한 지식을 채우고 습관을 바꾸고 인과적인 선행행동을 체질화하기 위해서는 무슨 일을 하든지 그리고 매일, 매주, 매월, 매분기, 매년, 항상 Plan, Do,See & Feedback과정을 습관처럼 프로세스대로 실행해야 합니다.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쉽게 얻을 것처럼 보일 뿐입니다.

부러워해야 할 것은 결과가 아니라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한 과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