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늘구멍 취업전략] 나만의 경험과 장점이 들어간 나만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라
[바늘구멍 취업전략] 나만의 경험과 장점이 들어간 나만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라
  • 김진형 기자
  • 승인 2020.09.16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만의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라!'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다 보면 나의 자기소개서임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쉽게 경험하거나 누구나 가지고 있는 특성들을 부각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결코 입사담당자들의 눈길을 끄는 자기소개서가 될 수 없기에, 나만의 경험과 나만의 장점을 부각하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 자신의 고유이미지를 설정한다

작성에 들어가기 전에 한 가지 주제를 잡아 이에 맞추어 자신에 대해 기술할 방향을 설정한다. 자기 자신의 독특한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성취욕이 강한 나’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고자 한다면, 이를 나타낼 수 있는 에피소드를 먼저 골라내고, 이에 맞추어 글을 작성한다. 뚜렷한 이미지를 남길 수 있으면, 일관적인 자기소개가 가능해진다.

▷ 참신한 문구로 시작한다

지원자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인사담당자와 처음으로 대면하게 되며, 첫 문장은 첫 인상과 같은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는 끝까지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문장이나 문구로 시작하도록 한다. 출생지나 집안, 자기 이름을 나열하는 첫 문구로 자기소개서를 시작하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 작성 중간에 타이틀을 넣는다

자기소개서는 회사에 자신이라는 상품을 홍보하는 것으로서 구매자, 즉 인사담당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자신의 특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남다른 경험이 있어도 단순 나열식으로는 인사담당자의 눈길을 끌지 못한다. 특히 그들은 짧은 시간에 많은 자기소개서를 보기 때문에, 하나의 글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의 목차만 봐도 그 내용을 짐작할 수 있도록 간략한 문장이나 단어를 이용하여 타이틀을 넣는 것이 효과적이다.

▷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밝힌다

회사의 경영철학, 인재상, 자신의 철학과 비전 등을 대비시키고, 전공 등과 연결하여 입사지원 동기를 밝히는 것이 좋다.

지원동기가 확실치 않으면 성취의욕도 적을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우선 자신에 대해서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바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며,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특성이나 정보도 수집해야 한다.

▷ 구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다

자기소개서를 읽은 것만으로 ‘이 사람은 이런 사람이구나’하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작성하려면, 자신의 경험도 적절히 언급하며 묘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흔히 자신을 보자 멋지게 보이도록 하기 위한 목적에서 추상적으로 서술한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특징을 파악할 수 없게 만든다.

따라서 자신을 부각시킬 수 있는 에피소드나 인생의 전환점을 가져온 사건 등을 구체적으로 기재하고, 이들 사건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한다.

▷ 경력자는 자신이 담당했던 업무와 실적을 강조한다

이전 직장에서 수행했던 업무와 실적을 강조하고, 특히 지원하고자 하는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부각시킨다.

과거 수행했던 프로젝트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그와 관련해 만들어둔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참고자료로 첨부하도록 한다.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가 있는 경우, 그 주소를 명시하는 것도 업무능력을 홍보할 수 있는 한 방법이며, 지원 분야와 관련된 수상경력이나 자격증에 대해서도 기술한다.

▷ 자기의 장점을 부각시킨다

자기의 장점과 단점을 함께 밝혀야 하나, 장점에 중심을 두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장점이 많은 사람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단점에 대하여는 간단히 솔직하게 적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기울인 노력이나 그 결과 자신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등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장점은 지원업무 등과 관련해 자기의 성격이나 능력이 유익하게 작용할 수 있는 점을 기술한다.

▷  비전을 제시한다

지원하는 업체의 업종, 특성을 고려해 자신의 포부와 비전을 제시하고, 입사 후 이를 이루기 위해 어떤 자세로 업무에 임할 것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자기 나름대로 뚜렷한 목표가 있는 사람이 그에 필요한 열의도 있다고 판단되는 것이 보통이며, 뚜렷한 목표의식이 없는 지원자는 단순히 취업을 위해 지원했다는 인상을 주게 되기 때문이다.

▷  지원한 기업에 맞추어 자신의 삶과 경험을 재구성한다

앞서도 설명했지만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기업에 팔기 위한 홍보수단이다.

면접을 통해 본격적으로 자신을 홍보하기 전에 최소한의 자기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이 흥미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입사하고자 하는 기업의 기호에 자신이 맞는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이를 위해 어느 정도 해당 기업에 맞춰 자신을 포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