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전략] 가슴을 떨리게 만드는 일은 이미 여러분 안에 있다 
[취업전략] 가슴을 떨리게 만드는 일은 이미 여러분 안에 있다 
  • 박성준 기자
  • 승인 2020.11.18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빙하기' 세대를 대상으로 한 일본 후생노동성의 첫 채용 필기시험에 응시한 수험생들이 2일 오후 시험지를 받고 있는 모습. [출처=연합뉴스]
'취업 빙하기' 세대를 대상으로 한 일본 후생노동성의 첫 채용 필기시험에 응시한 수험생들이 2일 오후 시험지를 받고 있는 모습. [출처=연합뉴스]

당신이 사랑하고 좋아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면 모든 것들이 쉬워질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집에 갔는데 저녁 식사가 맛이 없다면 당신이 원하는 걸 직접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사회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것에 진짜 몰두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통해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진짜 하고 싶은 것을 한다면 모든 것은 쉬워집니다.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

최고의 디자이너를 꿈꾸던 사람이 여러 이유로 디자이너의 길을 접고 사업을 하게 되었다. 사업으로 큰돈을 벌어 성공했지만, 멋진 디자인을 볼 때마 다늘 진한 아쉬움을 갖는다면 그것을 진정한 성공으로 볼 수 있을까? 진정한 성공을 꿈꾸는가? 그렇다면 조금이라도 일찍 여러분이 정말 좋아하는 일을 찾아보자.

◇ 남들이 좋다고 하는 기업보다 나한테 맞는 기업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어떻게 정확히 알 수 있을까? 쉬울 듯하면서도 만만치 않다. 하고 싶은 일이란, 그 일에 대한 생각으로 가슴이 설레는 일이다 호히 이야기하는 생계형 직장인처럼 단지 돈벌이를 위해 회사에 출근하는 것이 아니라, 일할 생각에 가슴이 벅차 출근길이 마냥 즐거워지는 것이 가능할까?

실제 그런 직장인들이 꽤 있다. 특히 직장에서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자주 찾아볼 수 있다. 아마 일을 즐겼기에 성공도 따라왔을 것이며, 이러한 성공 경험이 또 일을 더욱 즐겁게 해주었을 것이다. 즐거움과 성공의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한 대기업 임원은 출근 시 업무를 구상하며 '오늘은 또 무슨 재미있는 일을 하면서 놀아볼까?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이런 사람들에게 일은 놀이보다 재미있을 테고, 자연스럽게 남들보다 뛰어난 성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

“똑똑한 사람도 노력하는 자를 따를 수 없고, 노력하는 자라도 즐기는 자를 앞설 수 없다."

공자님 말씀처럼 일을 즐기는 경지에 오른 사람이라면, 뜻하.는 많은 것들을 이룰 수 있다.

내가 정말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가는 데 유용한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 실전 전략과 체크리스트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는 질문을 체크해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만약 단 한 가지 일만 할 수 있다면 무엇을 선택하겠는가?

2.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몰입하게 되는 일은 무엇인가?

3. 아무리 오래 해도 지치지 않는 일은 무엇인가?

4. 돈을 받지 못해도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5. 지금까지 당신에게 무척이나 큰 만족감을 주었던 일은 무엇이었는가?

6.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최고의 경험으로 꼽을만한 일은 무엇이었는가?

7. 지금 다른 사람이 될 수 있다면 누가 되고 싶은가?

8. 내 장례식에서 나의 지인들이 나를 어떻게 묘사해 주었으면 좋겠나?

위와 같은 질문들을 하나씩 자신에게 던져 보며, 내가 진심으로 즐길 수 있는 일을 찾아가보자. 이 안에 정답이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