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전략] 굳은 목표를 세워라! 확고한 목표가 거대한 장벽을 뚫는다
[취업전략] 굳은 목표를 세워라! 확고한 목표가 거대한 장벽을 뚫는다
  • 박성준 기자
  • 승인 2020.10.24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전략 [일자리투데이DB]
취업전략 [일자리투데이DB]

확고한 목표를 지닌 인간은 그것을 반드시 성취하게 되어 있으며, 그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자의 의지를 꺾을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영국의 정치가 디즈레일리 -

본인의 꿈을 구체화시켰다면, 이제 좀 더 가까운 미래의 계획을 세워보자. 

이를 중기 경력 목표(Mid-Term Career Goal)의 설정이라고 한다. 이는 약 5년 후의 모습을 그려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설계하는 단계이다. 중기 경력 목표와 장기 경력 목표는 서로 긴밀히 연계될수록 좋다. 중기 목표는 장기 목표(꿈)를 달성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중요한 중간 기착지이다.

중기 경력 목표의 핵심 키워드는 '도약이다.

현재 내 모습에서 한 수준 질적으로 달라진 모습을 그려보는 것이다. 자신을 부정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오히려 지금까지 여러분들이 이룬 것을 발판 삼아 한 단계 도약을 노리는 것이다.'도약이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명예교수인 윤석철 교수가 제안한 우회축적의 개념에 가깝다.

나그네가 길을 가다 2미터 정도되는 폭의 개울 을 건너야 할 때, 물 바로 앞에서 뛰면 빠질 위험이 크다. 하지만 10미터 정도 뒤로 물러가 속도를 내서 달려오다가 뛰면 2미터의 폭을 넘을 수 있다. 이를 '축적 후 발산의 원리'라고 한다. 즉, 제자리에서 뛰면 불가능한 거리도 운동에너지를 축적한 후 발산하면 가능해지는 것이다.

현재 자신의 상황에서 고를 수 있는 선택 가능한 옵션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또한 옵션이 있더라도 현재 처한 상황과 모습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경력에서 극적인 변화라는 것은 자주있는 일이 아니다. 하지만 충분한 축적을 한 이후에는,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이 더욱 많아질 것이다.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에 입사하여, 3년 정도 경력을 쌓은 후에 미국 Top 10 MBA School로 유학을 가겠다' 같은 것들이 도약의 예가 될 수 있다. 중기 경력 목표의 핵심은 도약이며, 점진적 개선보다는 도전적이면서도 구체적인 모습을 그려보자.

목표 설정의 대표적인 방법의 하나는 S.M.A.R.T 원칙이다. 이는 S(Specific,구체성), M(Measurable, 측정 가능성), A(Attainable, 달성 가능성), R(Relevant, 관련성),T(Timely, 기한 설정)의 약어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전 전략] S.M.A.R.T 목표 설정 방법

1. Specific(구체성) : 목표는 구체적일수록 좋다. 일반적이기보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야 구체적인 결과로 이어진다. 기대하는 결과뿐 아니라 실천해야 할 행동들까지 구체적으로 정한다면 더욱 좋다.

2. Measurable(측정 가능성) : 목표는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영학의 창시자인 피터 드러커(Peter Druker)가 주장한 '측정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다'를 되새겨 보자.

3. Attainable(달성 가능성) : 목표는 달성 가능해야 한다. 의욕만을 앞세워 달성이 불가능한 목표를 세운다면, 목표 달성에 필요한 동력을 금세 상실하여 포기로 이어질 수 있다.그렇다고 너무 쉬운 목표도 도움되지 않는다. 목표와 동기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너무어렵지 않으면서도 쉽지도 않은 적당히 도전적인 목표가 가장 이상적이다.

4. Relevant(관련성) : 목표가 여러분이 하고자 하는 것과 직접 관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러분의 꿈을 설계했다면, 이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들을 중심으로목표를 세워보자.

5. Timely(기한 설정) : 목표 달성에 필요한 시간 기한을 명확하게 세워두면 목표 달성의가능성이 높아진다. 여러분의 목표에 정확한 날짜까지 정해보자. 기한이 설정되면 보다 효과적으로 동기 부여가 되며,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