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전략] 어떻게 지원 분야를 정하죠? 적성과 흥미부터 찾아야
[취업전략] 어떻게 지원 분야를 정하죠? 적성과 흥미부터 찾아야
  • 박성준 기자
  • 승인 2020.11.18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준비 [일자리투데이DB]
취업 준비 [일자리투데이DB]

본인이 잘할 수 있으면서도(적성), 좋아하는(흥미) 분야에 지원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나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일인지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를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고용노동부 워크넷(http://www.work. net)에 방문하면 다양한 온라인 무료 직업적성 검사(@ 직업적성검사, 직업전환검사, 창업진단검사 등)를 받아볼 수 있다.

또한 각 대학의 경력개발센터와 같은 기관에서도 여러분의 적성과 흥미를 전문적으로 진단해 줄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갖고 있다.

실제 현장에서 직무 종사자들이 하는 업무를 정확히 파악해 보는 것도 좋다

사회경험이 없는 학생들은 “영업은 무조건 술을 많이 먹어야 해” 등과 같이 막연하거나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갖는 경우도 많다. 전략 기획 업무를 예로 들어보자. 이 업무는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회사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방향성을 수립하는 일을 한다.

하지만 모든 기업의 전략 기획 업무가 동일하지는 않다. 기업이 처한 환경과 시장의 특성 등에 따라 업무의 책임과 역할은 다를 수 있다. 동일하게 전략기획 부서라는 이름이 붙더라도 구체적인 업무가 다르기도 하다. 전략의 기간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장기 전략, 중기 전략, 단기 전략 등의 측면에서도 다를 수 있다.

전략 수립의 대상으로 본다면 신규 사업 전략, 상품 전략, 마케팅 전략 등 많은 형태가 있다. 일부 기업은 전략 업무와 기획 분야를 구분하여, 사업 성과에 대한 평가 기능을 기획 부서에서 맡는 경우도 있다. 여러분이 지원한 회사에서는 그 업무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미리 확인해 보면, 여러분의 적성과 희망에 맞을지를 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직무에 대한 정보를 구하는데도 사람과 책이 결정적인 정보가 된다. 

특히내가 지원하는 직무 종사자(그 분야에 오랜 기간 종사한 전문가라면 더욱 좋음)를 직접 만나본다면 실감나는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아는 사람이 있다면 좋겠지만, 그것이 여의치 않다면 강연회 등의 행사를 찾아가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여러분이 가고자 하는 길을 먼저 걸었던 사람들을 직접 만나본다면 의미 있는 간접 경험이 될 것이다.

실전 전략

지원 분야에 대한 정보 구하기

만약 여러분이 인사 업무를 희망한다고 가정해 보자. 만약 주변(선배, 지인, 친척 등)에 인사 관련 일을 하는 사람들을 알고 있다면 직접 찾아가서 만나 보자.이 과정을 통해 그 업무에 종사하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나한테 정말 맞을지를 더 현실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다. 또한 실제 현업에서는 인사부서 직원들이 일상적으로 어떻게 업무 시간을 보내는지, 앞으로의 기회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미리 생생하게 확인해 볼 수 있다.

조직심리학에 따르면 신입사원이 입사 후 경험하는 충격 중 하나가 'RealityShock'라고 한다. 이는 구직과정에서는 예상하지 못했던 근무 환경이나 업무 특성에 대해 막상 입사 후 접하게 되면 충격을 받는다는 것이다. 'RealityShock'는 신규 입사자의 적응을 저해하며, 급기야는 조기 퇴사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여러분이 지원한 업무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는 과정을 생략한다면, 막상 인사후 '내가 생각했던 인사 업무는 이게 아닌데…'라는 근본적인 고민부터 다시 시작하게 될 것이다.

직접 아는 사람이 없다면 새롭게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보자. 최근에는 직종/직무 분야별 온라인 커뮤니티들이 활성화되었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활용할 수도 있다. 인사 업무에 관심이 있다면, 각종 포털 사이트에 개설된 인사 담당자들의 커뮤니티를 찾아가보자. 본인에게 맞는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활동해 본다면 직무 분야 선배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