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 축지법] 개인회사는 어떻게 설립하나... 회사설립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는?
[성공창업 축지법] 개인회사는 어떻게 설립하나... 회사설립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는?
  • 이나영 기자
  • 승인 2020.09.0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 하면 크게 법인과 개인회사로 구분된다. 이 중 개인회사를 설립하는 절차는 간단하다.

개인회사를 설립할 경우에는 별도의 회사 설립절차 없이 사업장 관할 세무서장에게 사업자 등록 신청을 함으로서 개인회사가 설립된다.

다만, 창업하고자 하는 해당사업이 인허가 대상 사업인 경우에는 준비서류의 종류와 인허가 승인절차를 미리 숙지하여 관할관청에 신청하여야 하며 관할관청은 인허가 여부를 현장실사 또는 서류심사 등을 통해 결정하고 이를 신청인에게 통지한다.

사업 인허가통지를 받은 개인사업자는 사업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사업장을 관할하는 세무서에 사업자 등록을 신청하여야 한다.

사업자등록 시 구비서류는 사업자등록신청서, 임대차 계약서 사본, 사업허가증 사본 등이 있다.

사업자등록신청서는 세무서에 비치돼 있다. 사업장을 임차한 경우에는 임대차 계약서 사본이 필요하다. 사업허가증 사본∙사업등록증 사본 및 신고필증 사본 등도 준비해야 한다. 법령에 의해 허가, 등록, 신고를 받아야 하는 사업의 경우다.

창업은 신규창업이냐, 재창업이냐로 분류를 할 수 있다. 회사는 개인사업자로 하느냐 법인사업자로 하느냐로 구분된다. 

사업자등록증 낼때  주소지는 당연 필수 사항이다. 업종에 따라 개인 자택 주소지로 사업자를 낼 수도 있고 별도의 사업장을 임대, 매입하여 사업장 주소지로 등록이 가능하다.

제조업이나 특정 업종에서는 제조시설 현황과 건축물대장의 용도가 근린생활시설2종(제조업소), 공장 등이 되어 있는 곳에만 등록이 가능하다. 이외 업종별 주소지로 가능한 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창업하려는 업종에 따라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

사업장 주소지가 자택일 수도 있고 별도 사무실이 될 수도 있긴 하지만 그 주소가 회사라는 의미보다는 사업을 영위하는 장소로 이해하면 된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관련 지원정책은 중진공 '기업마당'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