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시대 성공경영] 직관적 사고를 주의하자
[메타시대 성공경영] 직관적 사고를 주의하자
  • 김정인 객원기자
  • 승인 2021.06.11 0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버스 성공경영 [News1]
메타버스 성공경영 [News1]

인간은 모든 일을 합리적으로 음미하고 사고하지 않는다. 머리를 많이 써야 하고, 그럴 시간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직관적으로 사고하고 반응하게 된다.

행동경제학의 일인자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대니얼 카너먼은 인간에게는 두 가지 사고방식이 있다고 지적했다. 하나는 빠른 사고방식으로 시스템 1이라고 부른다. 호불호와 같은 직관적 사고를 말한다. 반대로 시스템 1 다음에 천천히 오는 합리적 사고방식인 시스템 2는 적절히 행동에 옮기면 훨씬 좋은 의사결정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노력이 필요하다 보니 대부분 사람이 꺼린다.

문제는 많은 사람이 기대기 쉬운 시스템 1의 직관적 사고는 편견에 매우 취약하다. 확증 편향도 그중 하나이며, 상호성과 일관성도 포함된다.

그밖에도 눈에 띄는 한 요소 때문에 전체 인상이 왜곡되며 생기는 편견인 후광효과, 어떻게 보이느냐에 따라 다른 인상을 받으며 생기는 편견인 프레이밍 효과, 첫인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점화 효과가 있다. 이런 편견은 순간적인 의사결정을 그르치고, 시스템 2에도 악영향을 끼쳐 시간을 들인 의사결정도 부적절한 방향으로 흘러간다.

편견이나 호불호와 같은 감정적 요소는 인간인 이상 피하지 못한다. 조직에 중요한 의사결정일수록 자신이 함정에 빠진 건 아닌지 검토하는 냉정한 관점이 있어야 한다.

[도움말씀= GMS, 연세대 정보대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