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테라포밍] LG화학: 메타버스에 화학공장을 건설하자
[메타 테라포밍] LG화학: 메타버스에 화학공장을 건설하자
  • 최현규 기자
  • 승인 2021.06.10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 테라포밍 @MetaverseNews DB
메타 테라포밍 @MetaverseNews DB

LG화학은 국내 화학 분야 1위 기업입니다. 세계 화학기업 중 브랜드 가치 4위에 랭크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혹시 LG화학에서 생산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화학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이 아니라면, 떠오르는 제품이 그리 다양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LG화학은 석유화학 제품, 전지(전자제품, 소형 이동 수단, 자동차 등에 들어가는 전지), 특수 소재(자동차 내외장재, OLED, 디스플레이 소재, 고기능성 필름 등), 의약품, 비료, 종자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료, 종자를 생산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그 분야에서 국내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LG화학에서 일하는 분들은 위에 열거한 내용 정도는 당연히 알고 있으실 겁니다. 그러나 기업 규모가 크고 다양한 사업부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 보니, 기업이라는 생명체가 전체적으로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머릿속엔 잘 그려보기는 어렵습니다.

화학제품의 최종 소비자, LG화학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LG화학에 근무하는 분들이 LG화학이 전체 구조와 가치사슬(value chain)을 잘 이해할 수 있게 화학 공장을 중심으로 하는 메타버스 건설을 제안합니다.

독일의 전기, 전자, 플랜트 기업인 지맨스(Siemens)는 자사의 플랜트 관련 기술과 브랜드를 대중에게 홍보하고, 여러 분야 인재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플랜트빌(PlantVille)을 공개했습니다. 참고로 플랜트 산업은 전력, 석유, 가스 등을 생산하는 설비를 공급하거나 공장을 건설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플랜트빌 통해 사용자는 공장을 건설하고 운영하는 작업을 경험하는 데 이를 통해 지멘스의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가 향상됩니다.

이러한 이해도와 호감도의 향상은 지멘스가 필요로 하는 여러 국가의 다양한 인재들이 지멘스에 지원하는 동기를 높여줍니다. 플랜트빌은 지멘스 직원들의 내부 교육용으로도 사용됩니다.

다양한 학문, 경험을 가진 신입사원들이 지멘스에서 일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직원들에게 지멘스의 주력 사업인 플랜트 사업은 꽤나 낯선 분야입니다. 지멘스는 플랜트빌을 통해 지멘스가 가진 기술의 세부적인 속성까지는 아니지만, 플랜트 사업의 특성과 지멘스의 역할을 모든 신입사원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마이메리어트는 메리어트호텔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입니다. 이 콘텐츠는 메리어트호텔의 주방과 같은 환경에게 사용자가 한정된 예산을 적절히 활용하여 주방기구 교체, 식재료 구매, 조리사 채용 등을 해결하는 콘텐츠입니다. 밀린 주문을 해결하고, 레벨을 높여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레벨이 높아지면 주방에서 벗어나 호텔의 다른 업무를 체험하게 됩니다.

마이메리어트는 메리어트에 대한 여러 분야 인재의 관심도를 높여주는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실제 중국, 인도와 같은 신흥 시장 진출을 위해 대규모 인력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마이메리어트는 효율적인 홍보 수단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높은 점수를 얻은 인재의 경우 실제 호텔 업무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입 사원들이 마이메리어트를 사용하면서 호텔 내의 다양한 업무를 손쉽게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LG화학이 지멘스의 플랜트빌, 메리어트호텔의 마이메리어트와 같은 콘텐츠를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LG화학이 보유한 화학 플랜트가 전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과정별로 어떤 부가가치가 생성되는지 보여주는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LG화학에 관한 외부인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외부인들이 가진 아이디어를 수집하는 소통 채널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부 직원들, 특히 연구나 기술 분야 종사자가 아닌 직원들에게 LG화학의 기술적 특성을 이해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씀=포스코경영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