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테라포밍] SK바이오팜: 디지털 실험실을 오픈하자
[메타 테라포밍] SK바이오팜: 디지털 실험실을 오픈하자
  • 최현규 기자
  • 승인 2021.06.10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 테라포밍 @MetaverseNews DB
메타 테라포밍 @MetaverseNews DB

SK바이오팜은 다양한 혁신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사입니다. 글로벌 제약산업의 규모는 2019년 기준으로 대략 1조 4천억 달러에 달합니다.

규모만 놓고 보면 현재 우리나라의 주력 산업이라 할 수 있는 조선, 자동차, 반도체 등을 합친 것보다 더 큽니다. 시장 성장률 면에서도 조선산업(2.9%), 자동차 산업(1.5%)보다 월등히 높은 연 4.0%로 예상됩니다.

앞서 설명했던 내용 중 워싱턴대에서 단백질 구조를 연구하는 데이빗 베이커 교수가 2008년부터 운영하는 폴드잇 플랫폼을 SK바이오팜이 고려해보면 좋겠습니다. 메타버스 안에 디지털 실험실을 오픈해서, 일반인들이 SK바이오팜이 연구하는 프로젝트의 아주 작은 부분에라도 참여하게 개방해 주면 좋겠습니다.

신약 개발 과정 중 반복적인 시도나 창의적 발상이 필요한 요소를 뽑아내고, 이를 온라인상에서 일반인들이 해볼 수 있게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인들이 시도한 결과에 대해 SK바이오팜의 연구원들이 가끔씩 피드백을 해주면서,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있다는 감정을 전해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SK바이오팜측은 집단지성으로부터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실험에 참가한 이들의 머릿속에는 SK바이오팜의 이미지가 깊게 새겨지게 됩니다.

다른 접근으로, SK바이오팜에 관심을 두고 있는 취업 준비생을 위한 메타버스를 만들면 어떨까요? 세계적인 화장품 기업인 로레알(L’oreal)은 리빌(Reveal)이라는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레알에 입사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이 필수적으로 플레이해야 하는 콘텐츠입니다. 지원자들은 리빌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해야 로레알에 서류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유별난 능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 누구나 차분히 시간을 투자하면 달성 가능한 점수를 목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진행되는 시즌마다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제품 개발, 마케팅, 판매까지 이어지는 전체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참가자는 제품 개발, 마케팅, 판매의 과정에서 다양한 의사결정에 직면하는데, 다양한 상황에서 최적의 결정을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와 유사한 형태로 SK바이오팜에서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 여러 조직들이 협력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체험하는 메타버스를 제공하면 좋겠습니다.

그 메타버스를 통해 취업 준비생들은 SK바이오팜의 신약 개발 과정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도움말씀=포스코경영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