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테라포밍] 현실 세계+효율성+확장성=거울 세계
[메타 테라포밍] 현실 세계+효율성+확장성=거울 세계
  • 최현규 기자
  • 승인 2021.06.10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 테라포밍 @MetaverseNews DB
메타 테라포밍 @MetaverseNews DB

실제 세계의 모습, 정보, 구조 등을 가져가서 복사하듯이 만들어 낸 메타버스를 거울 세계라고 합니다.

현실 세계에 효율성과 확장성을 더해서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배달의 민족 앱을 살펴봅시다. 배달의 민족 앱에서 보이는 식당들은 모두 현실 공간 어딘가에 있습니다. 그 식당 중에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곳도 있고, 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식당도 있습니다. 그런 식당에 직접 전화로 배달 주문을 해도 될 텐데 우리는 왜 배달 앱을 즐겨 쓸까요?

첫째, 전화를 걸면 통화 중일지 모르고, 어떤 메뉴가 있는지 잘 모르며, 주소와 메뉴를 통화로 알려주는 과정이 꽤 번거롭습니다. 이런 과정을 배달 앱 내에서 터치 몇 번으로 끝내는 게 효율성입니다.

둘째, 식당마다 별점, 고객 후기 등이 다양하게 올라옵니다. 식당 위치, 특징 등도 소개되고요. 이런 정보의 확장성 이 큰 장점입니다.

구글 어스(Google Earth), 네이버 맵(Naver Map)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도 거울 세계에 해당합니다.

인터넷 지도 서비스에서는 이미지로 표현된 도로, 건물들의 모습과 주소를 포함하여, 거리의 모습을 사람의 눈높이에서 찍은 사진과 높은 곳에서 찍은 항공사진 등을 제공해줍니다. 현실 세계의 지도를 데이터화한 자료는 거울 세계 구현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지도 서비스들은 주기적으로 지도 정보를 업데이트하면서 현실 세계의 변화를 최대한 빨리 반영하려고 노력합니다.

거울 세계는 우리에게 현실 세계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 같지만, 하나의 거울 세계가 현실 세계의 전체를 다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집 근처 골목집에 식당과 세탁소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현실 세계에서는 식당에서 밥을 먹다가 국물이 점퍼에 튀었다면, 옆에 있는 세탁소에 바로 맡기면 됩니다. 그러나 음식 배달 앱에는 이런 즉각적 연결성이 없습니다. 현실 세계에서는 식당 바로 옆에 세탁소가 있을지라도, 음식 배달의 효율성과 확장성을 위해 만들어진 음식 배달 메타버스에는 세탁소가 아예 없습니다. 현실 세계를 거울로 비춘듯한 거울 세계이지만, 현실과는 다른 모습도 많습니다.

거울 세계는 앞서 언급한 효율성, 확장성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교육, 교통, 유통, 문화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도움말씀=포스코경영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